비행 일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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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3. 5.25 토요일 

장소 : 합천 대암산 (598M)          - 풍향/풍속 : 동  2~3m            날씨: 흐림             기종 : 컨피던스



한 시간 이상 비행을 해본 즐거운 주말이었습니다~


바람이 강해서 산 뒤로 밀리지 않기 위해 이륙 직후 악셀레이터를 밟습니다. 이제껏 이런 날에 비행할 일이 없었기에

사실상 처음으로 악셀레터를 밟아 봅니다...... 느낌인지 몰라도 전진이 좀 더 되는 듯 합니다. 

합천은 항상 이륙장 왼쪽의 큰 능선이 고비이기 때문에 놀더라도 그 능선을 넘어가서 안전하게 놀자, 하고 왼족의 큰 

능선을 넘어갑니다. 이론적으로 산 능선위쪽이 가장  릿지하기가  좋기 때문에 길게 뻗어 있는 능선위를 

왔다~갔다 합니다. 그러나 고도가 그닥 높아지지는 않는듯 합니다. 그래도 본전치기 이상은 되기 때문에 

끈질기게 왓다갓다 합니다. 배풍일때는 침하가 좀 되어서 나무가 까까이 보이다가 턴을 해서 다시

정풍쪽으로 오면 상승이 많이 됩니다. 국장님의 콜을 받고 견제를 일정하게 하고 몸을 최대한 싫어 턴을 하니

고도가 아까보단 확실히 잘 올라갑니다. 릿지의 경우 최대 상승구간에서 받아먹으라는데, 아직 이것은 좀 어렵네요 ㅎㅎ


산이 높으면 릿지 고도도 높아지니 사실 큰 능선을 다시 넘어가서 큰 산에 붙엿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한것이 

저고도에서 박박기는 노가다 비행의 큰 요인이 아니엇나 생각해 봅니다. 사실 릿지 실력을 올리려면 

여기저기 왓다갓다 거리면서 연습을 해야되는데......잘못하다 착륙장행 할까봐 제자리 걸음을 햇던거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. 

뭐 어차피 바람이 좋아서 둥둥 떠다닌 거지 릿지햇다는 생각도 들지가 않았습니다. 그래도 어설프게라도 한번 릿지를 하고 나니 

스쿨 홈피에 있는 릿지 교육 동영상이 이해가 훨씬 잘되는듯 합니다. 


착륙 들어갈때는 고도가 좀 남아서 펌핑을 했는데, 펌핑 직후 오는 가속에 대비하지 못한듯 합니다.

바람이 강해서 견제를 아꼈더니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착륙해서 살짝 당황했습니다....(무릎이 쑤셔요 영권이형~ㅋㅋㅋㅋ)


한번의 펌핑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펌핑 할때는 첫 펌핑 후 두번째 펌핑 또는 견제를 언제 주는 것이 맞나요?

펌핑 직후 기체가 앞으로 쏠렷다가 피칭에 의해 몸이 다시 위로 부웅~ 뜨고. 기체가 다시 앞으로 쏠리려는 그 시점에 잡는 것이 

맞는지 궁금합니다.....


동영상을 보니 이륙 자세도 다시 뻣뻣해 졌던데...허리를 숙여 극복하도록 해야겠습니다. 


재미도 있고, 배운점도 많고, 고칠점도 많은 즐거운 주말이었네요~



  • profile
    쓰리공 2013.06.11 18:54

    음......먼가 생각하며 뱅을 하는구나....

    내하고는 많이 틀린데 ...나는 그냥 날라다니는데 ....ㅎㅎㅎ

    건희가 잼나게 뱅을 즐겼구나  아 ~ ~ 나도 뱅갔으야됬는데....

     

  • profile
    쓰리공 2013.06.12 11:11

    먼말이고 똑바로 애기해라........

  • profile
    별꿈 2013.06.12 13:26

    熊 ???   두연이도 옆 동네 아냐? 

  • profile
    두연 2013.06.12 10:30

    음.. 형님은 ㄱ... 고...ㅁ...같습니다. ㅋㅋㅋㅋ

  • profile
    쓰리공 2013.06.12 10:19

    ㅎㅎㅎ ~~ ~ ~ ~ 행님 그거 칭찬이지요.....♥♥♥

    그렇게 봐주신다니 그저 감흡할따름입니다 ~ ~ ~ ~ ~ ㅎㅎㅎ

    내몸에 새의 DNA가 흐른다....????

    그래서 내머리가 새XXX인가........???? 

    이때껏 저를 지켜보신 빅버드 가족여러분의 의견이 궁굼합니다............ㅋㅋㅋㅋ

  • profile
    별꿈 2013.06.12 09:40

    "나는 그냥 날아 다니는데"  

     음~~,  저 여유 있는,   경지에 도달한 듯한 말씀. ㅋㅋㅋ   그러니까....

     새가 생각하고 날아 다니는 건 아니지.    DNA가 시키는 대로,  본능적으로 바람을 타고 날개짓을 하는 거니까. ㅋㅋㅋ

  • profile
    버드맨 2013.06.12 11:49

    착륙시 펌핑을해서 가속을 못잡았다 했는데 그건 피칭과 펌핑의 차이.

    엄밀히 말하자면 같은말이지만 쓰임과 방법에 따라서 조금씩 달리한다는 것이다.

     

    내가 높은곳에서 유도할 때 브레이크를 100%잡았다 놓아라 하는건 피칭연습,

    그러니까 브레이크를 100% 당기면 캐노피 앞전이 들리면서 속도가 줄었다가

    브레이크를 놓으면 진자운동에 의해 앞으로 숙여지면서 속도가 붙게되는거지

    말하자면 견제 100%는 정지시키는거고, 놓는거는 만세, 즉 최고속도를 붙이는거니까

    당연히 스피드가 붙으면서 캐노피가 앞으로 숙여지니까 아래로 떨어지는거지

    그렇게 피칭연습을 하라는거고, 그 이유는 고도가 높을때 그렇게하면 고도가 많이 침하되기도 하지만,

    비행시 피칭이 들어오면 정확히 머리위에서 잡으라는 의도도 있는거다.

     * 단 여기서 브레이크를 너무 오래 잡고있으면(4초이상) 실속(풀스톨)에 들어가서 캐노피가 접히면서

        떨어지므로 브레이크를 당기면서 속으로 하나, 둘에 놓아줘야 된다.

     * 또한 피칭을 반복할때는 100%견제, 만세로 떨어지면서 붙은속도가 멈출쯤에 다시 100%견제를 줘야되는데

       이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풀스톨이 들어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게 되므로 연습이 필요하다.

     

    펌핑은 정밀하게 들어올때 짧게 짧게 브레이크를 조작해주는 기술이다.

    (큰새들이 착륙들어오는 것을 보면 마지막에 짧은 날개짓으로 속도를 줄여서 착륙한다.)

    즉, 견제의 폭이 50%이하로 짧게해줘야 기체의 흔들림없고 충격없이 착륙할 수 있는거지.

    이 펌핑을 잘못했을경우는 착륙시 충격을 줘서 다치게 되므로 신중하게 해야된다.

    따라서 펌핑은 비행을 많이하면 내 기체와 적응되서  조금씩 익혀져 가게되므로 무리하면 안된다.

     

    요약한다면

       피칭은 높은고도에서 고도를 많이 침하시킬때 필요한거고,

       펌핑은 정밀착륙을 하거나, 착륙시 속도를 죽일때 사용하는 방법이다.

     

    이해가 되는지 모르겠다.

    모르면 다음에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께.

     

  • ?
    솔개1(건희) 2013.06.13 11:21

    콜 잡아 주신것이 피칭을 하는 것이엇군요...

    저는 그걸 착륙직전 펌핑으로 착각했습니다. 풀스톨 위험이 있는 만큼 조심하도록 하겠습니다 ^^

  • profile
    이승우 2013.06.13 00:52
    비행은 할수록 어려운게 릿지라고 생각이 든다ㅎㅎ
    풍향과 풍속을 생각하면서 릿지를 타야되는데 자세한건 짱님께 예쭤보고 너의 비행스킬을 늘이는게 맞지않을까 싶다ㅋㅋ